[유튜버 퀸예진] 메이크업 , 3D 아이템 제작

[유튜버 퀸예진] 메이크업 , 3D 아이템 제작

프리미엄 캐릭터 제작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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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Details 프로젝트 디테일.

Client Name: 퀸예진 Queenyejin

Work Details: 프리미엄 캐릭터 제작

Work Period: 4주 ( 헤어 2개 각각 2주 )

Final Result 최종 결과물.

  • Before.
  • 캐릭터 컨셉 디자인
    캐릭터 컨셉 디자인
    캐릭터 컨셉 디자인
    캐릭터 컨셉 디자인
  • After. 1
  • 3D 완성본
    3D 완성본
    3D 완성본
    3D 완성본
  • After . 2
  • 3D 완성본 + 코
    3D 완성본 + 코
    3D 완성본 + 코
    3D 완성본 + 코

Client Request 클라이언트 요청사항.

클라이언트가 평소 즐겨하는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가진 캐릭터를 원했고, 그를 위해 페이스 페인팅 아이템 제작과 2개의 3D 아이템(헤어) 제작이 진행되었다.

Client Analys 클라이언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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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위해, 모든 작업에 앞서 클라이언트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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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라이언트 분석

클라이언트의 작업물을 분석한 결과, 클라이언트는 가을 뮤트 톤의 컬러와 잘 맞는 타입.

  • 작업 방향

클라이언트는 스타일리시하게 묶어 올린 머리와, 글래머러스한 웨이브 진 긴 생머리를 연출하기를 원했다. 클라이언트가 스케치해 전달한 컨셉 디자인을 참고해 헤어를 디자인한다. 메이크업 제작 시에는 컬러 선택과 조합이 관건이다. 가을 웜 뮤트톤인 퀸예진님의 퍼스널 컬러를 참고해 색상을 조합해야 한다.

Character Design 캐릭터 디자인.

메이크업 아이템과 3D 아이템을 제작한다. 언젠가에서 제공하는 원형의 기본 캐릭터가 아이템을 착용하는 방식으로 커스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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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3D 아이템 - 가시 로우 번
클라이언트가 직접 스케치한 가시 로우번
클라이언트가 직접 스케치한 가시 로우번
최종 가시 로우번 디자인
최종 가시 로우번 디자인

가시 로우번을 디자인할 때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헤어의 윗 라인이다.

헤어 윗라인은 빨간 선을 참고해주세요
헤어 윗라인은 빨간 선을 참고해주세요

윗머리 볼륨감 디테일을 놓친 채 디자인을 진행하면 헤어 전체가 납작하게 눌려 보일 수 있다. 눌린 머리는 캐릭터의 동그란 페이스 라인을 부각시키고 균형을 헤치기 때문에 디자인 시 아주 주의해야 한다. 캐릭터의 머리에서 거리감을 두고 헤어의 형태를 잡아, 헤어의 볼륨감이 충분히 느껴지도록 디자인했다.

옆머리 왼쪽 디테일 컷
옆머리 왼쪽 디테일 컷
옆머리 오른쪽 디테일 컷
옆머리 오른쪽 디테일 컷

옆머리는 얇게 빼 스타일리시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만들어주었고 귀에서 거리감을 주고 떨어트려 놓아, 스프레이를 뿌려 가볍게 고정한 듯한 느낌을 연출했다.

가시 로우번 후면
가시 로우번 후면

뒷머리(번)은 앞에서 보았을 때도 가시 디테일이 보일 수 있도록 정가운데가 아닌 약간 왼편에 배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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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2. 3D 아이템 - 레이어드컷
클라이언트가 직접 스케치한 레이어드컷
클라이언트가 직접 스케치한 레이어드컷
레이어드컷
레이어드컷

레이어드컷을 디자인할 때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헤어의 볼륨감과 머리카락의 흐름이다. 클라이언트가 강조한 뿌리 볼륨과 앞머리의 볼륨감을 놓치지 않기 위해 머리의 형태와 흐름을 풍성한 곡선으로 표현했다.

머리카락의 흐름
머리카락의 흐름

또한 레이어드컷 특유의 안으로 들어왔다가 밖으로 빠지는 머리카락의 흐름을 살려서 디자인했다.

레이어드컷 특성상 뻗치는 머리 디테일이 많아, 헤어의 전체적인 쉐입이 지저분해질 수 있는데 이 점을 유의하며 디자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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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3. 페이스 페인팅 - 메이크업
메이크업 디자인/최종 퀸예진 메이크업
메이크업 디자인/최종 퀸예진 메이크업

메이크업은 클라이언트의 평소 메이크업, 퍼스널 컬러를 반영해 디자인했다. 메이크업 디자인은 사전 조사가 매우 중요하다.

클라이언트의 메이크업 영상 등을 레퍼런스로 이용해, 클라이언트의 이목구비와 선호하는 스타일, 색상을 분석한 뒤 메이크업을 디자인했다.

아이라인 디테일
아이라인 디테일

클라이언트의 둥글게 내려가는 눈매를 표현하기 위해 아이라인의 중간을 가장 두껍게, 끝은 아래로 길게 내려가도록 디자인했다.

눈의 중간과 끝부분뿐만 아니라 눈의 앞머리에도 아이라인을 채워 넣어 눈을 또렷하게 만들었다.

또한 쌍꺼풀의 시작점이 아이라인과 떨어지지 않고 인라인으로 붙어있게 디자인하여 클라이언트의 동그랗고 예쁜 눈매를 살려주었다.

아이쉐도우
아이쉐도우

눈 주변에는 주황빛으로 아이쉐도우를 주어서 멀리서 보아도 메이크업의 느낌이 따뜻해 보일 수 있도록 연출해 클라이언트의 퍼스널 컬러인 가을 뮤트 톤과 통일감을 주었고, 속눈썹은 한 올 한 올 올라가도록 디테일을 주어 눈매를 강조했다.

애교살 영역
애교살 영역

눈 아래 영역을 밝은색으로 밝혀 애교살을 표현했다. 과한 느낌은 빼고, 눈이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점에 집중해 연출했다.

볼터치
볼터치

양쪽 볼은 보랏빛이 도는 분홍색을 베이스로 깔고 그 위에 주황색으로 약간 덮어 따뜻하지만 동시에 클라이언트 특유의 키치하고 트렌디한 느낌을 연출했다.

입술 디테일
입술 디테일

입술은 최대한 도톰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입술 영역 색상을 스머지 시켜 입술의 아웃라인을 블러리하게 표현했다. 클라이언트의 입술 형태를 반영하기 위한 섬세한 기술이다. 또한 인중에 하이라이트를 찍어 입술이 한층 더 입체적이고 주목받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3D Modelling 3D 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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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가시 로우번
묶은 머리 앞머리 디테일 컷
묶은 머리 앞머리 디테일 컷

이 헤어 디자인은, 앞머리 쪽의 얇은 헤어 가닥이 주는 스타일리시함이 포인트였기에, 모델링 시 헤어 가닥이 두꺼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헤어 스타일링 특성상, 앞머리는 움직이지 않는 게 자연스럽기 때문에 앞머리 움직임은 리깅을 걸어주지 않았다. 다만, 귀 옆 애교머리는 캐릭터가 움직임에 따라 함께 조금씩 움직이도록 제작했다.

캐릭터 뒷머리 컨셉 디자인
캐릭터 뒷머리 컨셉 디자인
캐릭터 뒷머리 3D 모델링
캐릭터 뒷머리 3D 모델링

뒷머리 번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디테일한 디자인이 없었기 때문에, 레퍼런스를 충분히 리서치한 뒤 뒷머리의 디자인을 진행했다. 대충 올려 묶은 듯한 번 특유의 꼬이는 디테일이 포인트였기 때문에 작업 시 유의했다.

뒷머리 똥머리
뒷머리 똥머리
모자를 착용했을 때 뒷머리
모자를 착용했을 때 뒷머리

언젠가에서 3D 캐릭터를 제작할 경우 언젠가 커넥트에서 제공하는 275가지 이상의 커스텀 아이템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다. 아이템 사용을 고려하여 뒷머리 번의 볼륨감과 위치를 자연스럽게 제작하는 것이 작업 포인트다.

옆면에서 바라본 헤어
옆면에서 바라본 헤어
측면에서 바라본 헤어
측면에서 바라본 헤어
위에서 바라본 헤어
위에서 바라본 헤어

옆면과 측면 어느 각도에서 봤을 때도 똥머리가 과하게 튀어나오지 않도록 위치를 조정해주었다. 뒷머리 가시도 안쪽으로 당겨주어 머리 크기가 비대해 보이지 않도록 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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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마 헤어라인(엣지)의 경우 확실하게 보이면서도 과하지 않도록 디자인해야 한다.

엣지가 과하게 들어갈 경우 거슬릴 수 있고, 약하게 들어가거나 없는 경우에는 헤어 디자인이 밋밋해 보이며 매력이 반감된다.

패인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각도에 따라 가르마 헤어라인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제작하는 게 작업의 포인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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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2. 레이어드컷
헤어 디테일 컷 1
헤어 디테일 컷 1
헤어 디테일 컷 2
헤어 디테일 컷 2

긴머리의 경우 뿌리 볼륨이 중요하다. 드라이 한 듯 살아있는 볼륨감은 캐릭터가 헤어를 착용했을 때 뿜어내는 분위기를 결정한다. 헤어의 전체적인 볼륨감과 내추럴한 웨이브 라인을 살려주는 게 작업의 포인트다.

밑머리 헤어 디테일 컷 1
밑머리 헤어 디테일 컷 1
밑머리 헤어 디테일 컷 2
밑머리 헤어 디테일 컷 2
밑머리 헤어 디테일 컷 3
밑머리 헤어 디테일 컷 3
밑머리 헤어 디테일 컷 4
밑머리 헤어 디테일 컷 4

3D 모델링의 특성상, 작업 시 한쪽 면만 고려해서는 안 된다. 어느 각도에서도 예쁘게 보여야 한다.

특히 레이어드 컷 헤어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뻗쳐있는 디테일이 있어 작업이 꽤나 까다로웠다. 정면 측면 후면 어느 각도에서도 자연스럽게 뻗쳐있는 머리로 만드는 것이 작업의 포인트다. 중간중간 삐져나오는 머리카락은 와이어 프레임 흐름을 고려하여 작업해야 어색하게 뚝뚝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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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부분도 첫 번째 번 헤어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헤어라인을 과하지 않게 마무리해 주었다. 각도마다 시선이 쏠리는 헤어의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과하지 않아야 한다. 그렇다고 너무 평면적이면 재미가 없으니, 알맞은 정도를 잘 판단해 모델링을 진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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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3. 리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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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가 움직일 때 헤어도 함께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스키닝 작업을 디테일하게 진행했다.

레이어드 헤어 움직임
레이어드 헤어 움직임

디테일한 스키닝으로 자연스러운 머리 움직임이 만들어진다.

Facial Data 표정 데이터 제작.

2D 캐릭터가 사용자의 표정을 인식해 움직일 수 있도록 약 60개의 표정 데이터를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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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zenga Connect 언젠가 커넥트 연결.

언젠가 커넥트 내의 275개 아이템을 모두 착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작업이 진행됐다.

베레모
베레모
벙거지03
벙거지03
페인팅02
페인팅02
글래스A
글래스A
글래스H
글래스H
연예인 마스크
연예인 마스크
둥근비니01
둥근비니01
캡모자06
캡모자06
글래스I
글래스I

Work Story 작업 후기.

  • 프로젝트 후기를 들려주세요.

유튜브에서 크리에이티브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의 이목구비와 퍼스널 컬러를 분석해 아이템을 제작하는 과정이 아주 흥미롭고 즐거웠습니다.

  •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인상 깊었던 부분이 있나요?

클라이언트가 아이템 스케치를 포함해, 소통을 명확하게 잘 해주셨기 때문에 디자인 작업을 더 원활히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적극적으로 소통해주신 클라이언트 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 언젠가의 강점을 어필해주세요.

언젠가는, 디테일한 요소들을 놓치지 않고 디자인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바를 높은 수준으로 구현해 냅니다. 또한 언젠가 커넥트 내에서 조명 값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같은 아이템도 아주 다른 느낌으로 연출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만족도가 아주 높은 점이 강점입니다. 나만의 캐릭터를 제작하고 싶지만, 프리미엄 캐릭터 제작 비용이 부담일 경우에는 페이스 페인팅 아이템과 3D 아이템 제작을 추천합니다. 원하는 바를 명확히 구현해드리겠습니다. 믿고 맡겨주세요 😁

제작 문의 contact@onze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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