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쩜삼] 도니_캐릭터 제작

[삼쩜삼] 도니_캐릭터 제작

프리미엄 캐릭터 제작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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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Details 프로젝트 디테일.

Client Name: 삼쩜삼 캐릭터, 도니

Work Details: 프리미엄 캐릭터 제작

Work Period: 5주

Final Result 최종 결과물.

최종 결과물 캐릭터 표정 + 바디 움직임
최종 결과물 캐릭터 표정 + 바디 움직임
최종 결과물 3D 회전
최종 결과물 3D 회전
최종 결과물 3D 회전 + 커스텀 아이템 착용
최종 결과물 3D 회전 + 커스텀 아이템 착용

Client Request 클라이언트 요청사항.

개인 세금 신고와 환급을 도와주는 서비스 “삼쩜삼”에서 콘텐츠 제작을 위한 3D 모션 캡쳐 캐릭터 제작을 위해 언젠가를 찾았다.

Brand Analysis 브랜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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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위해, 모든 작업에 앞서 클라이언트, 브랜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 캐릭터 테마 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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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쩜삼의 대표 캐릭터 도니는 금색 동전을 형상화한 캐릭터다. 캐릭터의 메인 컬러인 옐로우는 캐릭터의 밝고 친근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극대화 해준다.

  • 캐릭터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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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니 캐릭터는 원형 형태의 단순한 디자인의 캐릭터이기 때문에, 디테일을 섬세하게 잡아주지 않으면 원하는 무드를 고 퀄리티로 연출해 낼 수 없다. 캐릭터가 고개를 옆으로 돌렸을 때 겉에 보이는 동전의 홈과, 캐릭터 테두리와 내부의 단차 디테일을 정확히 구현해 내는 것에 집중해 작업을 진행했다.

3D Character Design. 3D 캐릭터 디자인 작업 과정.

도니는 프리미엄 캐릭터로, 처음부터 끝까지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디자인 그대로 제작될 수 있었다. 캐릭터의 얼굴, 몸, 프리미엄 아이템(동전)을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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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얼굴
캐릭터 이목구비 오버뷰
캐릭터 이목구비 오버뷰

도니의 얼굴은 단순한 이목구비로 구성되어 있다. 단순한 이목구비일 경우, 두께감과 볼륨감을 적절히 조정해 주어야 캐릭터의 퀄리티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

눈 볼륨감 디테일
눈 볼륨감 디테일

조명을 받았을 때 자연스럽게 빛날 수 있도록 눈에 적당한 볼륨감을 주어 얼굴에 얹었다.

캐릭터 입 작게 벌린 모습
캐릭터 입 작게 벌린 모습

눈과 입 사이의 거리가 과도하게 좁아지거나 넓어져 표정을 지었을 때 어색하지 않도록 거리를 조정해 주었다.

캐릭터 입 크게 벌린 모습
캐릭터 입 크게 벌린 모습

입을 크게 벌렸을 때도 눈과 입 사이 거리가 어색하지 않다.

캐릭터 입 벌린 모습
캐릭터 입 벌린 모습

입 내부는 검붉은색으로 연출했다. 입 내부 색상과 입술 색의 색상 차이가 존재한다.

입 내부 색상을 입술과 동일한 색으로 처리할 경우 거리감과 텍스쳐의 차이로 어색하게 보인다. 블랙, 브라운 등 넓은 스펙트럼의 다양한 색상을 테스트한 후, 가장 자연스러운 색상으로 입 내부를 처리했다.

캐릭터 한쪽 눈 윙크
캐릭터 한쪽 눈 윙크
캐릭터 한쪽 눈 윙크 + 입 작게 벌린 모습
캐릭터 한쪽 눈 윙크 + 입 작게 벌린 모습

캐릭터가 눈을 감았을 때, 눈 레이어가 피부밑으로 빠져 마치 눈이 사라지는 듯한 모습을 띄지 않도록 적당한 두께감을 남겨주었다.

캐릭터 옆면의 홈 디테일 샷
캐릭터 옆면의 홈 디테일 샷

단순한 캐릭터일수록 디테일을 살려줘야 전체적인 캐릭터의 퀄리티를 높게 가져갈 수 있다. 캐릭터가 고개를 옆으로 돌렸을 때 동전처럼 홈이 파여있는 디테일을 추가해 주었다. 이 홈은 조명을 받았을 때 예쁘게 연출될 수 있도록, 과도하게 깊거나 넓지 않아야 한다.

캐릭터 테두리와 내부의 단차
캐릭터 테두리와 내부의 단차

동전 홈이 있는 캐릭터 테두리와 내부의 단 차를 주어 더 완성도 있게 완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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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2. 바디
최종 결과물 캐릭터 표정 + 바디 움직임
최종 결과물 캐릭터 표정 + 바디 움직임

도니 캐릭터에는 단순한 형태의 손과 발이 부착되어 있다. 애니메이션으로 연출하기보다,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자연스럽게 함께 움직일 수 있도록 개발했다.

발 디테일 샷
발 디테일 샷
손 ,발 디테일 샷
손 ,발 디테일 샷
캐릭터 얼굴 착용 시
캐릭터 얼굴 착용 시
캐릭터 얼굴 + 동전 아이템 착용 시
캐릭터 얼굴 + 동전 아이템 착용 시
캐릭터 바디 + 동전 아이템 착용 시
캐릭터 바디 + 동전 아이템 착용 시

필요에 따라, 편리하게 바디를 착용하고 뺄 수 있도록 개발해 주었다.

바디 착용 정면
바디 착용 정면
바디 착용 측면 1
바디 착용 측면 1
바디 착용 후면
바디 착용 후면
바디 착용 측면 2
바디 착용 측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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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3. 프리미엄 아이템 (머리 위 동전)
동전 아이템을 장착한 모습
동전 아이템을 장착한 모습

도니는 개인 세금 신고와 환급을 도와주는 서비스인 삼쩜삼을 대표하는 캐릭터다. 동전을 활용한 프리미엄 아이템을 제작해 캐릭터 위에 얹어주면, 캐릭터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극대화할 수 있겠다고 판단해 제작을 진행하게 되었다.

동전 디테일 샷
동전 디테일 샷

전반적으로 매트하게 처리된 캐릭터 위에 올라가는 프랍은 글로시하게 연출하는 게 캐릭터의 전반적인 퀄리티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조명을 받아 각도 변화에 따라 반짝일 수 있도록 연출했다.

푸른 조명일 때 빛이 반사되는 모습
푸른 조명일 때 빛이 반사되는 모습
붉은 조명일 때 빛이 반사되는 모습
붉은 조명일 때 빛이 반사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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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4. 텍스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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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얼굴은 캐릭터 표정이 제대로 보이는 선에서 최대한 매트하게 처리했고 동전 홈 처리된 캐릭터의 외곽 부분은 얼굴보다 조금 더 글로시하게 연출해 캐릭터가 얼굴을 움직이거나, 조명을 받을 때 자연스럽게 연출되도록 연출했다.

조명에 얼굴이 빛나는 모습
조명에 얼굴이 빛나는 모습
조명에 비쳐 캐릭터의 표정 변화가 보이는 모습
조명에 비쳐 캐릭터의 표정 변화가 보이는 모습

Facial Data 표정 데이터 제작.

캐릭터의 표정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약 60개 이상의 표정 데이터를 제작
캐릭터의 표정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약 60개 이상의 표정 데이터를 제작

3D 캐릭터가 사용자의 표정을 인식해 움직일 수 있도록 약 60개의 표정 데이터를 제작한다.

Onzenga Connect 언젠가 커넥트 연결.

언젠가 커넥트 내의 모자, 안경 아이템을 모두 착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작업이 진행됐다.

캡모자 02 + 프리미엄 글래스 D
캡모자 02 + 프리미엄 글래스 D
프리미엄 제작 아이템 (동전)
프리미엄 제작 아이템 (동전)
프리미엄 글래스 D
프리미엄 글래스 D
프리미엄 글래스 C
프리미엄 글래스 C
프리미엄 글래스 B
프리미엄 글래스 B
프리미엄 글래스 A
프리미엄 글래스 A
벙거지 01 + 프리미엄 글래스 D
벙거지 01 + 프리미엄 글래스 D
캡모자 01
캡모자 01
베레모 + 프리미엄 글래스 D
베레모 + 프리미엄 글래스 D
벙거지 07 + 프리미엄 글래스 D
벙거지 07 + 프리미엄 글래스 D
탐정모자 02
탐정모자 02
둥근비니 01 + 프리미엄 글래스 D
둥근비니 01 + 프리미엄 글래스 D
둥근비니 05
둥근비니 05
뾰족비니 04
뾰족비니 04
뾰족비니 01
뾰족비니 01

Work Story 작업 후기.

  • 프로젝트 후기를 들려주세요.

단순한 이목구비의 캐릭터일수록 섬세한 디테일을 잡아가며 작업을 진행하는 게 중요했습니다. 언젠가 디자인 팀은 3D 모션 캡쳐 캐릭터를 제작할 때, 어떻게 디테일을 잡아주어야 예쁘게 완성되는지 충분한 연구를 해왔기 때문에 신나게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명확히 주었고, 충분히 소통해 주었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함께하게 된 클라이언트, 삼쩜삼은 개인 세금 신고와 환급을 도와주는 서비스로, 출시 26개월 만에 가입자 1,200만 명이라는 가파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를 대표하는 도니 캐릭터가 앞으로 해낼 역할이 더욱 기대됩니다.

  • 언젠가의 강점을 어필해주세요.

언젠가 팀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을 잘 이해하고 그를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믿고 맡기셔도 좋다는 얘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작업 의뢰: contact@onzenga.com